이승훈 - 비오는 거리 (서영은, SG 워너비,소울스타) 원곡 가사 기타 코드 악보

2022. 2. 24. 21:01기타 악보 타브 레슨 배우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비가 오면 생각 나는, 비오면 라디오에서 항상 흘러나오는 명곡 이승훈님의 비오는 거리를 배워보겠습니다. 이곡을 가수 서영은 또는 SG 워너비의 곡이라고 생각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수 있지만 원곡은 이승훈님의 곡이고 서영은, SG워니비님은 리메이크를 한 곡입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버전의 비오는 거리는 "소울스타"라는 분들이 부른 버전입니다.

곡은 너무 좋아서 어느 분이 불러도 좋네요. 각자 맞는 취향의 버전으로 들어보세요 : )

 

 

원곡은 D키의 곡입니다. 이 노래가 C키의 기타 코드들을 사용한 곡이라 D키의 코드들도 잡기 쉽지만 원곡의 느낌을 내기위해서 2프렛에 카포를 꽂고 C키의 곡으로 연주해시면 됩니다. 카포의 진짜 기능은 이런식으로 어떠한 곡의 더 어울리는 코드를 연주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초보나 중수이신분들은 주로 코드를 편하기 위해 잡는 수단으로 주로 사용되죠 ㅎㅎ)

 

인트로(A파트)

I C          I G            I E7        I Am        I

I F          I C   Am    I Dm       I G           I

B 파트

I C          I G            I Am       I Em        I

오는 거릴 걸었어 너와 걷던 길을 눈에 

I F          I C   A7     I Dm       I G           I

어리는 지난 얘기는 추억일까

B 파트

I C          I G            I Am       I Em        I

그날도 비가 내렸어 나를 떠나가던 내리

I F          I C   Am    I Dm       I G           I

비에 너의 마음도 울고 있다면

A 파트

I C          I G            I E7        I Am        I

다시 내게 돌아와 기다리는 나에게로

I F          I C   A7     I Dm       I G           I

언젠가 늦은 뛰어와 미소짓던 모습으로

A 파트

I C          I G            I E7        I Am        I

사랑한 너뿐이야 꿈을 아니었어

I F          I C   Am    I Dm  G   I C          I

너만이 차가운 비를 멈출 있는

B 파트

I C          I G            I Am       I Em        I

그날도 비가 내렸어 나를 떠나가던 내리

I F          I C   Am    I Dm       I G           I

비에 너의 마음도 울고 있다면

A 파트

I C          I G            I E7        I Am        I

다시 내게 돌아와 기다리는 나에게로

I F          I C   A7     I Dm       I G           I

언젠가 늦은 뛰어와 미소짓던 모습으로

A 파트

I C          I G            I E7        I Am        I

사랑한 너뿐이야 꿈을 아니었어

I F          I C   Am    I Dm  G   I C          I

너만이 차가운 비를 멈출 있는

A 파트

I C          I G            I E7        I Am        I

사랑한 너뿐이야 꿈을 아니었어

I F          I C   Am    I Dm  G   I C          I

너만이 차가운 비를 멈출 있는

 

I F          I C   Am    I Dm  G   I C          I

너만이 차가운 비를 멈출 있는

I F          I C   Am    I Dm  G   I C          I

너만이 차가운 비를 멈출 있는

 

크게 A,B 두개의 파티로 나눌 수 있는 곡입니다.

 

 

두파트 모두 위 리듬으로 연주하시면 됩니다.

 

코드옆에 숫자를 적어 놯는데 r(root=근음)의 기타줄 번호입니다. 각코드의 근음이 있는 기타줄을 r의 위치에 연주해주시면 됩니다. 나머지는 1,2,3 줄을 연주해주시면 됩니다.

 

각 파트의 6번째 마디의 C (Am or A7) 의 마디는 딱히 일정한 규칙이 있는 것이 아니라 그때 그때 보시고 바꿔주시면 됩니다.

 

이곡은 세컨더리 도미넌트라는 화성학을 자주 사용한 곡입니다. 세컨더리 도미넌트라는 것은 이곡을 예제로 들면

 

인트로의 3번째 4번째 마디에서 E7 -> Am 로 코드진행됩니다.

 

조건은 E7 -> Am 의 원래 코드진행(세컨더리 도미넌트가 되기전의 코드)이 Em -> Am 의 진행입니다.

 

Em 와 Am의 코드 간격은 5도입니다.

 

즉 코드 간격이 5도가 되어야 합니다.

 

다음으로 Em -> Am 의 원래 진행 상태에서 임시적으로 Am코드를 1도 마이너 라고 생각하시고

 

Em 코드를 보면 5도 마이너가 됩니다. 마이너키에서 5도의 코드는 7(세븐)코드가 됩니다. 그래서 Em를 E7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왜 5도 마이너가 5도 세븐 코드가 되어야 하냐면 어떠한 키에서 도미넌트 코드(5도세븐) 코드는 어떤 노래든지 핵심이 되는 코드 입니다.

 

그래서 없다면 임의적으로 만들어서라도 도미넌트 코드는 들어가야 되기 때문입니다. 도미넌트 코드가 없다면 그곡은 아주 밋밋한 곡이 되기 때문에 이런식으로 5도 세븐코드로 만들어줍니다.

 

자세한 설명은 다음에 기회가 되면 더욱 자세하게 도미넌트 코드에 대해서 아주 세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아쉽지만 이정도에 딱 멈추겠습니다.

 

혹시나 자세히 알고 싶다면 댓글로 문의주세요 : D

 

그래서 다시 돌아오면 Am 를 1도마이너로 보고 Em를 잠깐 5도 세븐코드로 바꿔줘서 E7이 되서 연주를 하게 되면 Am 의 연주에서 Am의 코드연주가 강조가 되어서 연주하게 되는 화성학 진행입니다. 대중음악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화성학 진행입니다.

 

알아두시면 두고두고 어떠한 곡을 이해하실때 정말 좋은 화성학입니다.

 

마찬가지로 A, B 파트의 6,7 번째 마디의

I C Am I Dm I

 

진행도 마찬가지로 Am 와 Dm 의 코드간격이 5도이고 Dm 코드를 1도 마이너로 보고 Am 코드를 임의적으로 A7 코드로 바꾸는 형태가 되는 세컨더리 도미넌트 진행이 됩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제가 생각 할 때 마찬가지의 의미로 아는 만큼 풍성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몰라도 비오는 거리라는 곡이 명곡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 것은 당연하지만 화성학이라는 것을 조금 알고 이음악을 듣게 되면 좀 더 풍성하게 음악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좀 더 깊고 풍성한 음악을 연주하시거나 감상하시기를 원하신다면 아주 기초적인 화성학 진행정도는 배워두시면 정말 좋습니다.

 

제가 이런식으로 어떠한 곡에서 화성학을 배울 수 있는 좋은 예제의 곡이 있다면 이렇게 설명드리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 자주 들려주세요. 글 읽어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반응형